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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주시시설관리공단 분실물 관리체계 미흡에 대한 개선 요청입니다 상세보기 - 제목,작성자,조회수,작성일,내용,파일 정보 제공
충주시시설관리공단 분실물 관리체계 미흡에 대한 개선 요청입니다
작성자 : 권○우 조회 : 5,646 작성일 :
내용 충주시시설관리공단 분실물 관리체계 미흡에 대한 개선 요청입니다


유감인점을 나열하자면.


1. 분실물에 대한 관리 정보를 어디에서도 통합적으로 얻을 수 없고, 모든 곳에 가서 직접 물어보고 직접 찾아야한다.
2. 분실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지 않고 사용자 본인이 해결 해야 할 일로 인식한다.
3. 분실물의 보관 상태 및 접근상태가 부적절하다.



요청사항으로는.
.
1. 분실물대장을 작성, 관리하여 언제 어떤 물품이 접수되었고 물품의 특징이 무엇인지 기입한다, 또한 분실물접수대장도 작성하여 찾는 물품의 대조 및 예약 할 수 있게 관리한다.
또한 분실물을 식별하기 쉬운 상태로, 날짜(혹은 주차별, 월별), 물품의 형태로 분류하고 건조시켜놓는다.
2. 분실물에 대한 정보를 한곳에서 처리 할 수 있도록 하고, 분실물에 대해 아무나 접근하여 훼손할 수 없게 한다.
3. 분실물의 관리 보관, 공표 및 보관기간을 타 시설을 참고하여 체계적으로 개선한다. 또한 그렇게 해야하는 이유를 직원들이 숙지할 수 있도록 관련 법규 및 내규 교육을 실시한다.




그 이유로는 관련 법규 및 타 기관의 예시를 든 설명으로 대체하겠습니다.

https://www.sjfmc.or.kr/boram/sub05_01/cop/bbs/BBSMSTR_000000000013/selectBoardArticle.do?nttId=1096
세종특별자치시시설관리 공단의 분실물 처분안내 인테넷 고지.

https://lib.pocheon.go.kr/center/bbs/board.php?bo_table=board_4_1&wr_id=459
포천시립중앙도서관의 분실물함 예시와 폐기처분 안내 인터넷 고지.

https://www.cjsisul.or.kr/home/sub.do?menukey=161&mode=view&no=1894&searchKeyword=%EB%B6%84%EC%8B%A4%EB%AC%BC
청주시시설관리공단의 분실물함 예시와 보관기간, 폐기처분 안내의 인터넷 고지.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49564&efYd=20140107#0000
유실물법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187786&efYd=20161130#0000
유실물법 시행령



민법 제253조(유실물의 소유권취득) 유실물은 법률에 정한 바에 의하여 공고한 후 6개월 내에 그 소유자가 권리를 주장하지 아니하면 습득자가 그 소유권을 취득한다. <개정 2013.4.5>


유실물법 시행령 제12조(기간 계산) 「민법」 제253조 및 제254조에 규정된 기간은 제3조제1항에 따라 인터넷 사이트에 게시한 날의 다음 날부터 기산(起算)한다. [전문개정 2014. 1. 7.]


유실물법 시행령 제3조(습득공고 등) ① 법 제1조제1항에 따라 습득물을 제출받은 경찰서장 또는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제출받은 습득물을 반환받을 자를 알 수 없어 법 제1조제2항 후단에 따라 공고할 때에는 그 습득물을 제출받은 날부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날까지 법 제16조에 따라 유실물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사이트에 해당 습득물에 관한 정보를 게시하여야 한다. <개정 2014.1.7>














충주시장애인형국민체육센터 이용자입니다, 9월 3일 새벽경 남자 탈의실 혹은 남자 샤워실에서 수영복,수경,수영모,목욕용품등 분실하였습니다.

분실 사실을 인지한 후 9월 4일 저녁 분실물을 찾으러 장애인형국민체육센터 프론트에 분실물에 대해 요청했습니다.


그때의 상황을 설명하자면 이렇습니다.

' 분실물이 발생했으니 분실물을 요청함, 민원인 본인(남성) 대리로 가족(여성)이 분실물을 회수 요청
프론트 직원은 프론트 뒤쪽의 몇개의 분실물만 보여 준 후 찾는 물품이 없자 남성 수영복을 요청하자 "그런것 없다, 직접 들어가서 찾아야 한다" 라고 안내
여성인 저의 대리인은 탕으로 진입할 수 없어 분실물 회수에 실패.


그후 본인이 방문 할 수 있는 시간인 9월 7일 오후 방문하여 분실물 에 대해 묻고, 위와같은 답변 들은 후 분실물 찾으러 탈의실, 샤워실에서 직접 분실물 수색하였고

아주 힘든 과정을 거친 후
{샤워실 캐비냇 아래의 분실물 보관함에 뭉뚱그려져있는 선반에서 수영복 발견(본인의 것인지 인지하기 힘든 상태), 수영용품이 들어있는 비닐포장이 제거된 체로 분실물이 다른 분실물과 전부 섞여서,
그안에있는 분실물(전동칫솔, 화장품, 수영복)의 위생상태의 위험(모든제품이 습한곳에서 섞여있는) 및 분실물의 분간이 불가.}

수영복이 훼손된 상태 있어, 본인의 것인이 의문이 가는 상태에서 수영복 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분실물 보관함에서는 본인의 수경과 수영모는 찾을 수 없었는데, 그 분실물 보관함에서는 그 어디에서도 쓸만하거나 새것같이 보이는 물품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주로 실리콘 수모와 수경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아무나 쉽게 쓸만한 물건을 가져 갈 수 있거나 빌려갈 수 있는 구조임을 확인 한후.

본인은 혹시나, 수영안경과 수영모는 따로 보관을 하고, 수영복재질은 탈수시켜 보관함에에 놓는것인가?
하는 의문에, 프론트에서 분실물함의 모든 수영안경과 수영모의 부재에 대한 문의를 하였고, 모른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만족한 답변이 아닌지라, 수영장 내부에 안전요원이 상주하는 사무실에 들어가 물었더니 또, 그쪽에서는 보관하는 것이 있다고 하여, 보관하고 있는 물품을 보니 역시 제대로된 제품은 없었습니다.




지금까지의 상황속에서 제가 유감인점을 나열하자면


1. 분실물에 대한 관리 정보를 어디에서도 통합적으로 얻을 수 없고, 모든 곳에 가서 직접 물어보고 직접 찾아야한다.
2. 분실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지 않고 사용자 본인이 해결 해야 할 일로 인식한다.
3. 분실물의 보관 상태 및 접근상태가 부적절하다.



그렇기에 장애인형국민센터의 이용자인 본인은 마지막으로 유감을 표현하고자 카운터에 의견을 말해주러가게 되었습니다.

'분실물 관리체계 개선이 필요한 듯 싶습니다' 하고 싶은 말은 그게 전부였지만
그 말을 하기전 기다리며 카운터 근무자인 여성분이 전화 통화를 하는것을 듣게 되었습니다.


분실물에 대한 전화였는데, 이러한 것을 메모로만 적고, 대기하고 있는 상태에 의아해서, 또 왠지 지금 걸려온 분실물 전화도 제대로 찾기 힘들겠구나 싶고, 얼마전 분실물때문에 실갱이하던 사람을 많이 보아와서
위의 유감인 점을 말하며 본인은 한가지 더 물어 보았습니다.

"분실물대장 기록하시나요?"

분실물 대장 없다는 답변 들은 후 그럼 분실물은 어떻게 관리하고 처리하시나요? 하고 묻자


직원분의 답변은 '저희한테는 분실물이 다 쓰레기라서 관리하기 힘들고 하니까 얼마 있다가 처리(버림)합니다.' [실제와 비슷한 워딩입니다.]

본인은 점점 이야기 할수록 기분이 꺼림칙해졌습니다.
습득된 유실물은 지정된 기간동안 보관해야할 물품이지 쓰레기가 아닌데, 그걸 관리 하지 않고 버린다니?


본인이 다시 물었습니다.
"분실물에 대한 법규에 1년 정도 보관해야 하는 사항이 있는데 아시고 계십니까?, 분실물대장 적고 있는 직원이 누군지 혹시 알 수 있을까요?"
(2013년 관련법령 개정으로 6개월로 축소)
하고 제가 묻자 그런게 무엇이냐던 표정만 지으시고는..

어찌되었든든 이러한 실랑이 끝에 직원분의 답변은, 아까받은 전화는 메모를 남겨두고 락카 직원분에게 부탁해 여성수영복을 찾으러 가려고 했다.
현재는 남자락카 직원이 없기에 남자 락카의 물품은 찾을 수가 없다. 라고 답변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들은 답변중에는 '분실물은 본인의 잘못이 아닌가요?' 제가 이말을 앞에 들었던 뒤에들었던 이 말 한마디는 정말 기억이 아주 잘 납니다.



결과적으로 실랑이만 해서는 해결 될 문제가 아닌것같기도 하고, 본인 스케쥴상의 문제로 더 이야기를 이어갈수 없어 다음에 이야기하자고 하고 나오긴 했지만


그후 저는 국민체육센터 이용자로써 어떻게 근무자들이 했었으면 좋았을지 한번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처음부터.. 분실물에 대한 정보를 저에게 물어보고, 관리 해주었다면 좋았을것을, 연락처라도 받아 적어 놓아주었다면 좋았을 것을.. 등등 생각하며..
다른 서비스를 하는 사기업에서 조차 분실물은 어느정도 관리 체계를 두는데.. 다른 곳은 분실물관리 이렇게 하는데.. 택배로도 보내주는데 등등.. 많은 생각들을 할 수 있었습니다..

Q. 분실물은 본인의 잘못이 아닌가요?

A.
1. 분실물대장을 작성, 관리하여 언제 어떤 물품이 접수되었고 물품의 특징이 무엇인지 기입한다, 또한 분실물접수대장도 작성하여 찾는 물품의 대조 및 예약 할 수 있게 관리한다.
또한 분실물을 식별하기 쉬운 상태로, 날짜(혹은 주차별, 월별), 물품의 형태로 분류하고 건조시켜놓는다.
2. 분실물에 대한 정보를 한곳에서 처리 할 수 있도록 하고, 분실물에 대해 아무나 접근하여 훼손할 수 없게 한다.
3. 분실물의 관리 보관, 공표 및 보관기간을 타 시설을 참고하여 체계적으로 개선한다. 또한 그렇게 해야하는 이유를 직원들이 숙지할 수 있도록 관련 법규 및 내규 교육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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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2018.08.02